본문 바로가기

일상이 되는 요리

크림떡볶이 만들기 백종원 레시피 '루' 이용했어요.

안녕하세요?

백화점 마트에 갔는데,

크림떡볶이 시식을 하고 있더라구요.


크림소스를 팔기위한 시식이었습니다.


아들이 크림떡볶이 맛보더니만

더 먹고 싶다고 떼써서 난감했습니다.


그래서 집에 와서 크림떡볶이를 만들어 주었어요.







시판 크림소스가 편하긴 한데

첨가물도 많이 들어 있고,

짜기도 해서 스프나 파스타만들때는

집에서 크림소스 만들어 쓰고 있어요.


일명 "루"라고 하지요.


"루"는 서양요리에서 소스나 수프를 

걸죽하게 하기 위해 

밀가루를 버터로 볶은 것을 말해요.


백종원식 브로콜리스프에서 

알려 주셨죠. 


백종원 레시피에서 본 루로

크림떡볶이 만들기해 보았습니다.







크림떡볶이를 만들기 위한

'루'의 준비물은 밀가루와 버터, 우유입니다.

 

밀가루 10g, 버터 10g 준비했습니다. 

(딱 1인분 간식 정도의 양입니다.)


밀가루는 깍아서 

2큰숟가락 정도에요.

버터는 사진만큼입니다.


계량저울이 없으시다면

밀가루랑 비교해서

1:1정도로넣으시고,

볶아 주시면 됩니다.







루를 만들 때 중요한 것 중 하나는

불조절인데요.


두꺼운 팬에 약불로 천천히

볶으셔야 타 버리지 않아요.







무쇠팬을 살짝만 달궈요.

버터를 넣었을 때 갈색이 

된다면 그건 이미 늦은 거에요.


버터가 흰색 그대로

녹는 상태가 가장 좋답니다.







버터가 거의 녹았으면

체쳐둔 밀가루를 넣고

슬쩍 슬쩍 저어가며

볶아 주세요.







볶는 정도에 따라 

세 가지 루를 만들 수가 있어요.

저는 흰색 크림떡볶이 만들거니까

4~5분 정도 볶았습니다.







다음 크림떡볶이의 가장 중요한 점입니다.


농도를 맞추는 건데요.


아까 밀가루 10g : 버터 10g 사용했죠?

일단 우유 150ml 넣었어요.


저으면서 좀 더 끓이면,

크림떡볶이 루가 완성되어요.








저는 미리 볶아둔 베이컨과

양파를 1큰 숟가락씩

넣고, 떡을 넣었습니다. 







떡볶이를 한 번 삶아 준 다음에

해도 되지만

저는 그대로 넣어 뚜껑을 덮고 

살짝 익혔어요.






다음이 크림떡볶이의 가장 

중요한 포인트인데요.


바로 물 50ml 랍니다.


우유만으로 농도를 맞추다 보면

식었을 때 너무 되직하게 되거든요.

저는 냄비를 옮겨서 물 50ml넣고

조금 더 끓여 주었어요.


간은 이때 하면 된답니다.


이렇게 하면 농도도 잘 맞춰지고

떡볶이에 간도 배서

더 맛있는 크림떡볶이 만들기가

가능합니다. 







크림떡볶이 만들기가 완성되었네요.


크림떡볶이 농도를 맞추는

중요한 비율은 바로


밀가루:버터:우유:물

1:1:15:5

랍니다.


이것만 맞추시면 부드러운

크림떡볶이를 만들수 있어요.







마지막에 후추가루 톡톡 뿌려 주시면

훨씬 맛있습니다.







저는 담백하게 먹으라고

치즈가루 생략했는데요.


치즈가루 넣으시면

좀더 향긋한 크림떡볶이만들기

할 수 있겠죠?







집에서 만든 건강한 

크림 떡볶이로 아이 간식 

어때요?






이상, 은하수의 크림떡볶이 만들기

백종원 레시피 이용한 루 만들기였습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 팍팍 부탁해요~

공감과 덧글은 저에게 사이다같은 역할을 해 준답니다.

공감 꾸욱 눌러 주세요. 더좋은 포스팅으로 보답할께요